-
합리적인 공무원 업무분장 방법 : 근거, 원칙, 분장사무, 위임사무, 사무전결 / 출처 :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자치법규(조례,규칙)공무원 복무 2022. 10. 9. 12:16728x90반응형728x90
#1. 국내 한 유통 대기업에 재직 중인 임원 A 씨는 최근 30대 부하 직원에게 업무 지시를 내리다가 얼굴을 붉혔다. 부서 내에서 나누기 애매모호한 새 업무를 맡아달라는 A 씨의 말에 부하 직원이 “제 업무도 아닌 것 같은데 이걸 왜 해야 하나요”라고 맞받아쳤기 때문이다. A 씨는 “소위 말하는 ‘까라면 까야지’ 마인드로 직장 생활을 했던 우리 때 방식이 요즘 세대에는 통하지 않는다”며 “‘이걸 왜 당신이 해야 하는지’를 일일이 설명하려니 답답할 때가 많다”고 하소연했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6C8U9DHIE회사에서 일을 할 때 업무분장표에 의해 각자 맡은 업무를 합니다. 그런데 업무분장표를 보면 깊이 있는 고민없이 예전 업무분장을 조금만 수정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계적이지 못하고 근거가 불명확한 애매한 사무분장은 직원들 간의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는 불씨가 됩니다. 특히 공정의 가치를 중시하는 젊은 직원들은 일을 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직접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공무원 업무분장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근거법령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근거법령 중 자치법규는 대부분의 지자체 조례 체계와 내용이 비슷하기 때문에, 임의로 청주시 조례를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1. [업무분장 원칙] 부서 소관업무를 단위업무별로 공무원 간 균형있게 업무 분장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제60조(업무의 분장)
각 처리과의 장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소관 업무를 단위업무별로 분장하되, 소속 공무원 간의 업무량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2. [부서 소관업무와 단위업무 확인 방법] 자치법규(조례, 규칙)
1. 「청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제3조(사무분장)
청주시(이하 “시”라 한다) 본청ㆍ직속기관ㆍ사업소ㆍ하부행정기관의 과ㆍ읍ㆍ면ㆍ동의 분장 사무는 별표 1부터 별표 12까지와 같다
2. 「청주시 사무의 위임에 관한 조례」 제2조(권한 위임 사항)
① 청주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이 관장하는 사무 중 구청장에게 위임하는 사무는 별표 1과 같다.
② 삭제 <2021.12.24.>
③ 삭제 <2014.9.15>
④ 시장이 관장하는 사무 중 읍장ㆍ면장ㆍ동장에게 위임하는 사무는 별표 3 및 별표 4와 같다.
반응형3. 「청주시 사무위임 규칙」 제2조(권한의 재위임 사항)
① 시장이 위임받은 사무 중 구청장에게 재위임하는 사항은 별표 1과 같다
② 시장이 위임받은 사무 중 읍장ㆍ면장ㆍ동장에게 재위임하는 사항은 별표 2와 같다3. [업무의 중요도와 난도를 파악하는 방법] 사무전결 규칙
「청주시 사무전결 처리 규칙」 제1조(목적)
이 규칙은「지방자치법」 제29조 및「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제10조제2항에 따라 시장ㆍ구청장ㆍ읍장ㆍ면장ㆍ동장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의 결정권한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결정권자를 명확히 정함으로써 사무 집행상의 권한과 책임의 소재를 명백히 하고, 행정사무를 신속하고 능률적으로 처리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끝.
728x90반응형'공무원 복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 초과근무수당 부정수령 : 적발 및 징계 현황, 사례, 처벌 규정 및 지침 / 출처: 행정안전부, 김용판 국회의원 보도자료 (0) 2022.10.24 공무원 업무 인수인계 핵심정리 : 뜻, 근거, 인수인계서 작성방법 / 출처 : 행정안전부 2022 행정업무 운영실무 (0) 2022.10.09 공무원 직권남용죄 성립요건 : 형법 제123조 / 출처 : 대법원 판례 (1) 2022.10.06 공무원 직무유기죄 성립여부 판단기준 : 형법 제122조 / 출처 : 대법원 판례 (0) 2022.10.04 시간선택제 전환공무원 현황과 인사 핵심 총정리 : 신청, 해제, 근무기간, 근무시간 등 / 출처: 행정안전부 2022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운영지침 (0) 2022.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