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 공문서 보고서 작성법 핵심정리 / 출처: 고수의 보고법, 박종필 고용노동부 국장 지음공무원 보고서 2022. 9. 18. 19:23728x90반응형728x90
자료 출처는 고수의 보고법이란 책입니다!
저자는 현직 고위공무원으로서 국가인재개발원 최고의 강사로 선정되신 분입니다.1. 왜라고 질문하자
미국에서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이름이 높은 사이먼 사이넥에 따르면,
위대한 리더나 기업들은 왜(Why)→어떻게(How)→무엇을(What)의 순서로 설명한다고 한다.
Why, 즉 근본적인 가치와 의미를 설명함으로써 사람들 내면에 있는 영감을 일으켜
자발적인 행동 What을 이끌어낸다는 논리다.
- 출처: 고수의보고법, 박종필 지음 -2. 중복과 누락을 없애자
스토리가 논리적으로 말이 되려면 생각 덩어리 간에 어떤 일관된 원칙이 필요하다.
그 대표적인 것이 소위 MECE 원칙이다.(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이 용어는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맥킨지에서 처음 사용했다.
우리말로 쉽게 풀면, "겹치지 않으면서 빠진 것 없이 모은다."라는 뜻이다.
- 출처: 고수의보고법, 박종필 지음 -3. 길게 쓰면 숨 막힌다.
1.2줄짜리 문장이란 1줄 또는 2줄로 끝나지 않고 꼬리가 달린 문장을 말한다.
이렇게 꼬리가 있는 문장은 대부분 중복되고 구태의연한 문구가 있어서 튀어나온 것이다.
왜 꼬리 자르기가 그렇게 중요할까? 0.2라는 꼬리를 자르려면 생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복된 문구를 찾는 데 한 번 더 생각하고, 그것을 어떻게 없앨까 한 번 더 생각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문구, 문장, 단락이 깔끔해진다.
- 출처: 고수의보고법, 박종필 지음 -4. 어렵게 쓰면 아무도 모른다.
마지막은 쉽게 쓰기다. 보고서의 글을 말하듯이 쓰면 된다.
각종 공문과 알림판만 봐도 용례가 정확지 않은 한자, 일본식 어투 등을 쓰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누구지? 그 사람이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지 않고 쓰기 때문이다.
쉬운 우리말 또는 상식적인 한자로 바꿔 써보자. 고수는 생각이 복잡할수록 쉬운 단어로 정리해서 표현한다.
전문적인 내용일수록 평범한 단어로 풀어서 표현한다.
그래서 고수가 쓴 글은 누구나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다.
- 출처: 고수의보고법, 박종필 지음 -끝.
728x90반응형'공무원 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 공문서 보고서 기안문 핵심정리 : 결재, 전결, 대결의 뜻, 차이, 표시 / 출처: 행정효율과협업촉진에관한규정, 행정안전부 행정업무운영실무 (0) 2023.01.25 공무원 공문서 보고서 기안문 작성법 : 발의자(★) 뜻과 표시 방법 / 출처: 행정효율과협업촉진에관한규정 (1) 2023.01.23 공무원 공문서 보고서 작성법 : 회원가입 없이 신뢰도 높은 양질의 자료 검색하는 방법 (0) 2022.10.30 공무원 공문서 보고서 작성법 / 출처 : 대통령 보고서(노무현 대통령비서실 보고서 품질향상 연구팀 지음) (0) 2022.10.08 공무원 공문서 작성법, 연도줄임 표기법의 근거와 원칙: 작은따옴표(‘’), 아포스트로피(’) (0) 2022.09.08